폴리곤 수: 마야>맥스>지브러쉬

real-time 렌더러에서 빠르게 실행되기 위해선 적은 양의 폴리곤으로 모델링하는 것이 좋음

 

지브러쉬는 마야에 비해 기본 object에서 브러쉬 툴로 모양을 잡는 것이기 때문에 low-polygon

render-pass와 texture map에 더 신경써야 함

 

 

 

 

  • 기본 설정
    • undo 가능 횟수 설정: Preperence → Mem → Doc Undo/Tool Undo
    • Light box 첫 화면 비활성화: Preperence → Light Box → Open At Launch off
      • Light box: 단축키 ‘,’ 활성 및 비활성화 가능
    • tool box 자동 닫기 비활성화: Preperence → Palettes → One Open Subpalette off
    • 캔버스 크기 설정: Document → Double/Half
      • 첫 시작 시 같은 캔버스 크기로 고정하기: Documnet → Save as start up doc
    • 설정 값 저장하기: Preference → Config → Store Config
    • 초기화: Preperence → Init Zbrush
    •  

 

 

 

  • Interface
    • Edit (T): 2D ↔ 3D 모드 전환
    • Move: Move 클릭한 채로 화면 드래그 (Alt + 화면 클릭 드래그)
    • Zoom: Zoom 클릭한 채로 화면 위 아래로 드래그 (Alt + 화면 클릭 → Alt 떼기 → 화면 위 아래로 드래그)
    • Rotate: Rotate 클릭한 채로 화면 드래그 (화면 클릭 + 드래그)
      • Rotate + Shift: 좌, 우, 평면을 정방향으로 볼 수 있음
    • Frame: 화면 안에 오브젝트 가득 차게 하기 (F)
    • Floor: 그리드 표시 (Shift + P)
      • X: 빨강
      • Y: 초록
      • Z: 파랑 → 파랑이 앞쪽으로 향한 것이 정면
    • Make polymesh 3D: 기본 도형을 변형하여 polygon을 수정하도록 함
    • PolyFrame: 폴리곤의 선 보이기 (shift + F)
    • Divide: 면을 부드럽게 나누기 (ctrl + D) (geometry → divide)
    • 같은 layer에서 object 추가: Subtool → Append
    • 이동툴 → 다른 툴과 동일
      1. move: pivot 중심으로 이동 가능(W)
      2. 사각 선을 통해 사선 이동 가능
      3. rotate: 원을 중심으로 회전(R)
      4. Shift + rotate: 5도 이동 ( = maya 자석 툴)
      5. scale: pivot 중심으로 크기 조절(E)
      6. 3D Gizmo off + Drag: 클릭한 부분을 중심으로 오브젝트 변형 가능
      7. Gizmo
        1. 핀: 고정
        2. 지도: center pivot
        3. 집 + 자물쇠 On (Alt): gizmo만 (0,0,0) 이동→ gizmo가 중앙에 오고 그 점을 기준으로 object 위치
        4. 집+ 자물쇠 Off (Alt): gizmo + object 함께 (0,0,0) 이동
        5. 카테고리 모양: 같은 layer 안에 있는 object 함께 이동 gizmo

 

 

 

  • Brush
    • Zadd: 튀어나오게 그리기
    • Zsub: 들어가게 그리기
      • Alt: add & sub 전환
    • Intensity: 브러쉬 강도 조절
    • Focal Shift: 브러쉬 그라데이션 조절
    • Draw Size: 브러쉬 크기 조절
    • space 누르면 brush 조작 툴 킬 수 있다.
    • brush+ shift: 브러쉬로 작업하며 튀어나온 부분을 뭉게서 부드럽게 해준다.
    • Dynamesh: (geometry → dynamesh)

 

  • Brush Tool
    • move: 오브젝트를 마우스 움직임에 따라 변형시킨다.
      • move + Alt: 물체의 정방향으로 이동
    • damstandard: 홈을 내주는 툴 → Alt 위아래 전환
    • Inflat: 오브젝트를 부풀려준다.
    • sPolish: 오브젝트를 평평하게 눌러준다. → Alt 누르고 채우는 방향 전환
    • clay: 찰흙으로 홈을 덮는 기능
    • clayBuildup: 근육같은 느낌의 결을 얹어주는 툴
      • 강약조절에 따라 덮는 clay의 위아래 양 변화
    • clayTube: buildup tool과 비슷하지만 평평하게 얹어 주는 툴
    • snakeHook: 뿔 느낌 만들 때 사용
      • 강약조절에 따라 덮는 넓이 크기 변화
    • 양옆 대칭: 브러쉬를 대칭으로 그려준다 (X)

 

 

 

 

  • Mask
    • ctrl + object 클릭: 그려진 mask 블러 처리
      • ctrl + alt + object 클릭: mask 진하게
    • ctrl + 배경 클릭: mask 반전
  • → Ctrl: ctrl 누르고 오브젝트를 칠하여 mask 처리된 부분은 brush tool이 적용되지 않는다.

 

 

  • Hide
    • Display Properties → double 활성화: 3D 모드에서 안쪽 면도 보이게 한다.
    • Ctrl + Shift + Alt: 빨간 부분을 제외한 부분만 보여주고 나머지 부분은 숨겨준다.
    • Ctrl + shift + 바깥 부분 클릭: 숨겨진 부분이 다시 보인다.
    • Geometry + Del Hidden: 숨겨진 부분이 실제로 삭제된다.
    • Geometry + Close Hole: 숨기면서 생긴 구멍 매꾸기
    • Ctrl + Shift + 바깥 부분 드래그: 숨겨진 오브젝트 반전
    visibility
    • HidePt/ ShowPt: mask 된 부분만 숨기거나 보이게 한다.
    • Grow: 선택된 부분과 가까운 주변 부분이 함께 보인다.
    • Shrink: grow의 반대
    • outer Ring: 선택된 mask의 외곽 부분만 보인다.
  • → Ctrl + Shift: 초록 부분 안에 들어온 object 부분만 보여주고 나머지 부분 숨겨준다.

 

 

프로젝트에서 사용할 툴: 지브러쉬나 마야 (아직 정확히 정하지 못했음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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